안녕하세요 오늘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차량을 운행하시면서 미리미리 체크하셔야 하는 리스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 5가지의 관리 방법을 통해서 이번겨울에도 차량관리 잘하셔서 차량을 오래오래 운행하실수 있도록 빌겠습니다.
자 이제 알아보러가겠습니다.
1. 배터리 점검
자동차 배터리는 온도가 내려갈수록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져,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실내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주차난으로 부득이하게 외부에 주차를 해야 한다면 보닛용 담요를 활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찬바람을 막아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장시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될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주기적으로 시동을 걸어서 배터리방전을 방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냉각수 점검
자동차의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히는 물로 보통 물과 부동액을 합쳐 만들어져 있습니다. 부동액 비율이 낮으면 어는점이 높아져 냉각수가 얼어버릴 수 있고 반대로 비중이 높으면 냉각 성능이 떨어져 차량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냉각수를 채우는 방법은 차량 보닛을 열어 냉각수 저장 탱크를 보았을 때 냉각수 양의 높이가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냉각수가 MIN에 가깝다면 부동액과 혼합된 냉각수를 MAX까지 보충해 주세요!
3. 차량 하부 세차하기
겨울철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결빙 방지를 위해서 염화칼슘이 뿌려져 있는 것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염화칼슘은 염소 성분이 강하기에 차량하부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부식이 된다면 여러 기능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차량 하부 세차를 꼼꼼하게 체크하시어 차량에 부식을 막는 게 좋습니다.
요즘 외부세차 또는 하부세차는 셀프세차장에서도 사용할수 있는만큼 겨울철 차량하부세차는 필수적입니다!
4. 마모된 와이퍼 교체
겨울에는 염화칼슘이나 녹은 눈으로 인해 더러워진 도로에서 유리창에 이물질이 튈 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마모된 와이퍼는 유리창을 깨끗하게 닦아 낼 수 없어 겨울철 눈길 주행 시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평소 와이퍼 작동 시 깨끗하게 닦이지 않거나 잔상이 남아있다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와이퍼가 마모되었거나 손상이 되었으니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는 보통 6개월로 와이퍼를 교체한 지 6개월이 넘었다면 꼭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타이어 공기압 점검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인해 공기가 수축하면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평소보다 공기압 주기가 빨라지는 겨울철 확인해야 되는 필수사항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에 주행 전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시어 적정 공기압을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공기압은 타이어 전문점이나 공업사에서 부탁드리면 넣어드리니 부담 없이 가셔서 사장님께 부탁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 마무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를 통해서 추운 날씨에도 안전하게 운전하실 수 있도록 위 글 참고하셔서 안전 운전하실 수 있도록 빌겠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특히 눈길운전을 피해가 실수 없으니 아래에서 눈길운전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구매에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셔서 차량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자동차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